폐렴 예방접종
폐렴이란?
폐렴은 주로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미생물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을 말합니다.폐렴구균(폐렴사슬알균)에 의한 세균성 폐렴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폐렴구균은 공기중에 항상 떠다니고 평소 코와 목에 상주하고 있는 균으로 기침이나 대화할때 튀는 작은 침방울로도 전염됩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로 심신이 쇠약해지면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폐렴구균 감염이 흔히 일어납니다. 초기에는 감기나 독감처럼 발열· 기침· 가래등이 생기고, 두통·피로·근육통 관절통과 더불어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복기가 1~3일로 짧고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에 염증이 심해지면 고열과 기침·가슴통증 ·호흡곤란등이 생겨 숨이 가빠지고 호흡수가 많아지면서 분당 20회를 넘어갑니다. 가래색깔이 황색이나 녹색으로 진하게 바뀌거나 입술이 푸른빛으로 변하는 청색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폐렴은 왜 예방해야 할까요?
환절기에 특히 주의해야 할 질환이 폐렴입니다. 감기, 독감, 기관지염등 폐손상을 초래하는 질병들과 대기오염과 미세먼지로 가뜩이나 약해진 폐점막이 폐렴을 유발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취약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입원 원인 3위, 국내 사망원인 4위 특히 65세 이상 노인 사망원인 1위이며, 50대이상에서도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높습니다.
프리베나®13은 온 가족에게 접종할 수 있는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으로, 18세 이상 성인에서 폐렴구균 폐렴 및 침습성 질환을 예방합니다.
기존 백신과는 달리 1회 접종으로 효과가 5년이상 지속됩니다.
프리베나®13은 기존 7개 혈청형(4, 6B, 9V, 14, 18C, 19F, 23F)을 포함하고 있는 프리베나®에 19A를 비롯한 6가지 혈청형 (1,3,5,6A,7F,19A)을 추가해 13가지 폐렴구균 혈청형에 의한 질환을 예방합니다. 13가지 혈청형이 일으키는 폐렴구균 질환뿐만 아니라, 소아의 급성중이염까지 예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