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 파열 증상과 치료방법

조회수 18639

회전근개 파열(, Rotator Cuff Tear) 원인은?
- 5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퇴행성 변화와 혈액 순환 저하에 따라 자연적으로 파열되는 경우
- 뼈들과 힘줄의 충돌현상
- 스포츠 외상으로 인한 파열
- 회전근개의 혈액 순환 장애
- 어깨의 지나친 사용


증상은?
- 통증은 주로 어깨 부위에서 발생하며 어깨 관절의 외측에 위치한 삼각근 쪽으로 퍼져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 초기에는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팔의 움직임과 무관하게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 어깨를 움직일 때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으며, 증상이 더 진행되면 어깨 근력이 약화되어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 심각한 파열의 경우 스스로 팔을 들어올리는 것이 힘들고, 다른사람이 도와주면 팔을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도 팔을 들어올리기 힘든 경우 유착성 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는?
파열된 힘줄은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으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파열이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끊어진 힘줄은 안쪽으로 말려들어 가면서 근육이 위축되고 지방으로 변성되어 수술이 어려워지며 수술 후에도 회복이 더딜 수 있습니다. 즉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올바른 치료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힘줄의 파열이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 회전 근개 주변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회전근개 힘줄을 강화하고 근력을 보강해주는 재활치료를 병행하면  남아있는 힘줄을 강화시켜 치료결과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일 비수술 치료에 호전이 없거나 크기가 큰 부분파열 혹은 완전파열인 경우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회전 근개 봉합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는 것이 기본이며 통증이 원인이 되는 점액낭염, 활액막염 등을 제거하고 힘줄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견봉이나 오구돌기 같은 뼈들의 일부를 제거하게 됩니다. 관절경을 이용한 봉합술이 널리 사용되고 파열의 크기가 광범위하고 끊어진 파열부위가 몸쪽으로 들어간 퇴축이 아주 심할경우는 봉합이 불가능 하거나 봉합해도 재파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은 어떻게 다른가요?
A. 오십견으로 알려져있는 유착성관절낭염은 어깨가 점점 굳는 느낌이 동반되고 다른사람이 도와줘도 팔을 올리기가 힘듭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통증이 있어도 팔을 올리는 등의 동작은 가능하며 팔의 힘이 떨어지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대구 달서구 죽전동, 용산동
非 수술 치료의 BEST!!  '대구 베스트 정형외과'
문의 및 예약: 053-559-7582

대구 베스트 정형외과 찾아오시는 길
주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 대로 1525 (죽전동 279-28) 1층, 7층